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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기업분석

스타벅스 해외주식 분석

by 비즈니스 ch 2020.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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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봉 소장입니다.

 

오늘은 스타벅스 해외주식 분석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스타벅스 주가

■ 스타벅스 개요

- 스타벅스는 전 세계 32,000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1위 커피 브랜드 업체입니다.

에스프레소 커피, 음료, 캔음료, 아이스크림 생산 유통하고 있습니다.

 

- 지역별 매출은 미국이 69%, 해외 매출 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로 인하여 재택근무를 하다 보니 2020년 하반기 스타벅스 전망이 밝지는 않습니다.

20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0% 떨어졌습니다.

 

- 그럼에도 스타벅스가 주식 투자처로 매력적 일지 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을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스타벅스 경쟁력

- 외식업계는 전환 비용이 없고, 치열한 경쟁, 낮은 진입장벽으로 오랫동안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스타벅스는 규모의 경제와 브랜드 가치로 오랜 기간 외식업계에서 압도적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던킨, 카 브리커 피, 피츠 커피가 미국 내 경쟁자가 있으나 스타벅스는 미국에서 점포 기준 1위를 하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는 커피 맛뿐만 아니라 카페 분위기, 새로운 시도, 사회의 선한 영향력을 보이면서 브랜드 파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의 새로운 시도

- 커피뿐만 아니라 스무디, 차와 같은 다양한 메뉴 넓히고 있어서 고객 풀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용시간대까지 고루 분포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포맷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을 운영하 공 있습니다.

각국의 다양한 식음료 업체들과 협업을 해나가고 있다. 이탈리아 베이커리 명가인 프린치와 협업하여 프린치 베이커리 카페를 오픈했습니다.

주류를 판매하는 Srarbucks Reserve Cafe & Bar MIXATO를 오픈했습니다.

Now Store라는 커피 소매점을 베이징에서 처음 오픈했다. 좌석수를 최소하고 음식 배달과 포장을 목적으로 한 매장인데 바리스타가 직접 고객을 맞이하고 주문과 픽업을 해주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주문 결재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미국과 중국에서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8년 중국 1위 배달업체인 알리바마의 어러머, 미국 우버 이츠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 꾸준한 신제품과 전 세계적인 흐름에 맞춰서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노력은 팬더믹에도 성장잠재력을 보이고 고평가 받는 이유입니다.

 

■ 스타벅스 리스크

 - 모바일 플랫폼과 배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만 미국 내 직영 오프라인 매장 매출 81.3%를(`19)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0년 상반기에 스타벅스 매장 내 테이블을 줄이고 미국 400개 매장 폐쇄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테이크아웃 매장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인데 오프라인에서 빠지는 매출을 상쇄할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 맥 커피, 던킨, 블랜더, 피츠, 카리브 커피 등 새로운 경쟁자들이 더 나오고 있습니다.

 

 - 차를 판매하는 Teavana를 오픈했다가 실패하고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인 La Boulange를 인수했으나 실패했습니다. 새로운 시도만큼이나 많은 실패를 했다는 점에서 마냥 신뢰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 스타벅스 경영진

하워드 슐츠가 케인 존슨에게 2017~18년에 걸쳐 CEO를 넘겨주었습니다. 당시 주가는 -9% 넘게 빠졌습니다.

IT업계에서 30년 넘게 일해온 IT전문가입니다.

스타벅스의 디지털 전환 모바일 전환을 이끌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글로벌 1위를 오랫동안 지켜오고 있음에도 단순히 브랜드에만 의존하고 있지 않고 꾸준한 새로운 시도, 새로운 변화에 적응, 높은 배당 성향을 본다면 주주 입장에서 케빈 존슨의 매니지먼트 능력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 밸류에이션

과거 5년 평균 PER 26입니다. 올해 예상 실적 기준으로는 PER28입니다. 이 같은 주가는 팬더믹 이후 실적을 반영한 PER를 보이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 투자 포인트

 

 

팬더믹 이후 환경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을지와

핵심 경쟁자였던 중국의 루이싱 커피가 사라진 상황에서 글로벌 사업을 얼마나 성장시킬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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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소장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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