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법

주식 멀티플 (밸류에이션) 개념 정리 1편 (슈퍼개미 김정환)

by 비즈니스 ch 2020. 9.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의 벤치마킹은 주식 멀티플 (밸류에이션) 개념 정리 1편입니다.

 


 

※ 출처: 슈퍼개미 김정환

 

멀티플 (= PER) 몇 년 만에 (순이익으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가?) (현 시가총액에 도달하는가)

• 국가, 산업, 기업에 따라 다르다.  
 - 상황에 따라 변한다. 

• (국가) 우리나라 평균 10, 미국 20 정도
 - 우리나라 멀티플이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한다.

 

• (국가) 대외변수도 생각해야 한다. 
 - 글로벌 기업 성장, 호황, 거시경제 
 -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의 서비스 
   . 반도체, 장비 
   . K 팝, 푸드 
   . 가전 
   . 조선 
   . 이런 것들이 멀티플을 좀 더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 네이버, 카카오보다 좀 더 글로벌해질 수 있는 서비스에 더 높은 멀티플을 제시해야 한다.

 

• (산업) 성장은 기업의 힘만으로 오르지 않을 때가 있다 
 - 우리나라 산업의 성장  
 - 전방산업의 성장 
 - 경쟁기업 몰락 
 - 기업의 노력 (기술개발, 알엔디 투자의 결실)
 - 인력 구성도 중요하다 
 - 기업의 ceo 마인드  
 - 기술적 해자 
 - 이것들 또한 멀티플에 반영된다


• (산업) 업종마다 멀티플 다르고 개별기업의 목표에 따라 다르다.

 

• (산업) 기업 내외부 환경 
 - 경쟁자 변화 
 - 소비패턴, 소비문화의 변화 고려 
 - 사회적 변화 고려 
  . 코로나 이후 언택트, 컨택트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 달라지기도 한다. 


• (기업) 멀티플에 ROE 개념을 넣는 것은 기업의 성장성에 배팅하는 것이다. 
 - 올해 매출 100 내년 150 이렇게 우상향 한다면 더 짧은 기간에 투자금 회수 (시가총액 도달)
 - 평균 10에서 성장성에 따라 20,30을 주기도 한다. 
 - 10년에서 5년, 3년 만에 현재 시총이 되는 것이다.

 

• (기업) 매출, 이익, 성장, 3가지가 멀티플에 중요하다. 


• (기업) 매출 중요 (밀어내기와 할인 제외)
 - 이익은 매출에 따라 증가하게 되어있다.
 - 한정된 인력으로 어느 수준 이상으로 매출이 증가한다면 고정비가 증가하지 않아 이익이 크게 증가한다. 

 

• (기업) 멀티플 고려사항 
 - 미시, 거시, 기업의 변화, 경쟁자, 소비자 패턴, swot,  
 - 세그멘테이션(시장 세분화)
  . 어디에 팔 것이냐
  . 어떻게 팔 것이냐
  . 얼마에 팔 것이냐
  . 포지셔닝 
  . 기업 경쟁력 

 

 


 

결국 밸류에이션, 멀티플이라는 가치 평가라는 것이 정답처럼 정해져있는게 아니라 사람이 정하는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이 밸류에이션을 정확히 할 수 없기에 산업별로 평균치로 평가하고 시기별로 밸류에이션 트렌드를 파악하는게 투자포인트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산업내에서 멀티플을 고려한 투자를 하려면 기업의 ROE까지 고려해서 진행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소장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