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수매도전략

그랜빌의 법칙을 이용한 주식사는법과 주식파는법

by 비즈니스 ch 2020.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의 벤치마킹은 그랜빌의 법칙을 이용한 주식사는법과 주식파는법 입니다.

 

 


 

■ 그랜빌의 법칙

 

 

조지프 E. 그랜빌(미국)이 주가 추이를 토대로 개발한 투자법칙을 말합니다.

이 법칙은 주식 시세를 전망할 때 200일(160일) 이동 평균선을 가장 유효한 지표로 봅니다.

 

 

■ 그랜빌의 매수시점 4가지

 

그랜빌 매수

1. 주가 이동평균선이 하락한 뒤 보합이나 상승국면으로 진입하는 시점

 - 하락하던 이동평균선의 횡보는 주가가 반등한다는 의미로 해석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동평균선이 하락한 뒤 보합 또는 상승 상황에서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한다면매수 관점으로 봅니다. 이때 거래가 수반될수록 강한 매수 신호로 해석합니다.

 

2. 주가 이동평균선이 상승추세지만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로 하락하는 시점

 - 이동평균선이 상승추세에 있을 때 주가가 하향 돌파하면 일시적이라고 판단하여 매수 신호로 받아들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을 때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로 하락하는 경우 이는 재상승을 위해 쉬었다 가는 정도로 해석합니다.

 

3. 주가 이동평균선이 상승 추세에 있지만 주가가 하락하다가 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받고 다시 상승하는 시점

- 상승 후 하락하던 주가가 상향하는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고 지지받고 다시 올라가는 경우 매수시기입니다.

   이 경우 이평선은 지지선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이런 현상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눌림목이 됩니다.

 

4.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를 뚫고 급락하다가 다시 상승해 이동평균선에 접근할 때(기술적 반등)

-이동평균선과 주가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이동평균선으로 회귀하려는 하는 성질을 이용한 매수신호입니다.

 

 

 

 

■ 그랜빌의 매도시점 4가지

그랜빌 매도

1. 이동평균선이 상승하다가 횡보 또는 하락하는 경우

- 이동평균선이 상승을 멈춘 후 보합 또는 하향 전환 국면에서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시 주가가 하락세로 전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세가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환되는 시점으로 매도신호가 됩니다. 

이때에 거래량 증가도 동반되면 강한 매도 신호로 봅니다.

 

2. 이동평균선이 하락 추세일 때, 주가가 일시적으로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는 경우

 - 매수 2법칙과 반대되는 상황입니다.  추세가 하락 추세인 약세장이므로 다시 하락으로 전환되므로 매도신호 입니다.

 

3. 이동평균선 하락 시, 주사가가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모하고 다시 하락하는 경우

- 매수 3법칙과 반대되는 상황입니다. 이동평균선을 향해 상승하다가 넘지 못하고 다시 하락할 때는매도 신호로 봅니다.

 

4. 이동평균선이 상승할 때, 주가가 이동평균선과 큰 폭으로 이격 되어 과도하게 상승하다 주춤할 때 <단기 급등>

- 이동평균선을 향해 하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때는 일시적 매도시점으로 봅니다.

 

 

■ 그랜빌의 매수 매도 실전 사례

 

실전사례

 

 

 

 


오늘은 그랜빌의 법칙을 이용하여 주식 사는 법 4가지와 주식 파는 법 4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술적 분석이 의미가 없다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합니다.

그렇지만 차트에 심리가 담겨 있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쌓아둔다면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 소장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