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테오닉 주가 주식 전망 (의료기기 관련주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스테오닉 주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오스테오닉
오스테오닉입니다. 3,135원에 장마감하였고 시가총액은 409억원입니다.
■ 기업개요
오스테오닉은 2012년에 설립되었으며 골절합용 판 및 나사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오스테오닉에서 생산하는 골절합용 판 및 나사는 척추 및 고관절 등의 일부 뼈를 제외한 대부분의 뼈의 접합, 대체 및 조정에 사용됩니다. 현재 미국 FDA 및 유럽 CE등 국가별 인허가를 받았습니다. 제3국가 시장개척을 위해서 다양한 국가에 대한 인허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분석
매출액은 100억대 수준입니다. 그래도 영업이익이 꾸준히 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매출액이 낮아서 마켓쉐어확보가 최우선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액이 크지 않고 영업이익이 크지 않다는 것을 고려하면 재무구조는 나쁘지는 않아보입니다.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금속소재가 77.24%를 차지하고 있고 생분해성복합소재가 22.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주가 흐름
주가는 최근 상승턴을 하는 모습입니다. 매출액이 뒷받침 되지 않다보니 크게 상승하는 모습은 없습니다.
■ 최대주주
이동원 외 5인이 24.95%의 지분을 가져 최대주주로 있으며 미래에셋벤처투자 외 3인이 5.58%를 보유하여 2대주주로 있습니다.
■ 밸류에이션
현재 밸류에이션은 무의미합니다. PBR 1.5배 입니다.
■ 투자 포인트
오스테오닉 뉴스를 검색해보면 주된 내용이 있습니다. '골절합 의료기기 종합 의료기기 전문 글로벌강소기업' 글로벌강소기업이라고 기술력이 있다는 뉴스가 여럿 보입니다.
마케팅관련 뉴스가 없습니다. 어디에서 대규모 수주를 했다. 이런뉴스는 없습니다. 참고로 글로벌 제약사들도 기술력은 뛰어나나 마케팅이 안되서 시장침투를 못하고 고전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기술이 아무리 좋아도 고객이 안쓰면 그만입니다. 마케팅의 성공이 오스테오닉의 성패를 가를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뉴스가 전환사채 발행 뉴스가 많았습니다. 최근 120억의 전환사채도 발행했습니다.
기존에 120억원의 전환사채가 있었는데 20년 10월에 또 120억원의 전환사채 발행을 했습니다. 총 240억이면 기발행 주식 총수 대비 비율이 58%에 이릅니다. 만약 이 전환사채로 들어온 자금이 마케팅이나 기술개발에 쓰이지 않고 기존에 있던 부채를 없애는데만 쓰인다면 주주가치가 훼손되기만 합니다. 지분이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환행사가가 2,730원 3,110원에 있는 120억은 현재 전환도 가능한 상태입니다. 현재 주가가 3,135원으로 전환행사가액보다 살짝 높습니다. 전환 행사하게 되면 소유주는 지분을 싸게 확보하게되는 반면에 기존 주주는 지분율이 희석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주주들의 반발이 생기는데 통상 이래서 주가는 상승추세에 놓이게 되고 기존 주주들의 반발이 누그러집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이번에 신규 발행 사채권이 3,427원이라는 점은 전환 행사 가능 기간에 들어서면 3,427원 보다는 주가가 높게 관리될 가능성이 있다고 볼수도 있겠습니다. 본질적으로 주가가 높은 가격대로 형성되려면 실적이 뒷받침 되어줘야되겠습니다.
투자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투자로 인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Fnguide, 오스테닉 사업보고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