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씨티 주가 주식 전망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은 케이씨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케이씨티
케이씨티입니다. 5,750원으로 1.95% 상승 중에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986억 원입니다.
■ 기업개요
케이씨티는 한국컴퓨터지주로부터 물적 분할한 회사로 금융단말, 특수단말기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특수 단말기는 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복권, 인천 국제공항공사에 단말기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분석
키오스크 단말기 업체들을 보면 정권교체 이후 매출이 급감한 모습을 보입니다. 코로나 영향은 거의 없는데 매출이 오르질 않습니다. 부채비율도 적당하고 당좌비율이나 유보율도 나쁘지 않습니다. 배당성향은 한국컴퓨터에 과배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배당성향이 100%를 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은 키오스크 단말기 제품이 62.12%이고 용역이 28.8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산업이 큰다고 하면 매출 성장이 바로 반영될 수 있는 매출 구성입니다.
■ 주가 흐름
3월 이후 주가는 급격하게 올랐으나 주가는 그다지 빠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OBV도 빠지지 않고 그대로 가는 모습입니다. 다만 MACD는 하락 전환한 모습입니다. 장기 성장성이 보인다고 한다면 MACD가 상승 전환하는 것을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최대주주
최대주주는 한국컴퓨터 지주입니다. 63.3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1000억 정도이니 유통 주식은 400억 가량 됩니다.
■ 밸류에이션
밸류에이션은 70배 수준에서 형성되어있습니다. 매출이 연간 2배 이상 성장된다면 합당한 밸류에이션이 되겠습니다.
■ 투자 포인트
키오스크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더라 하더라도 비대면 서비스의 추세는 거를 수 없을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케이씨티의 매출 구성을 보면 키오스크 단말기 매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성장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도 금융과 결합된 특수 단말기를 제조함에 따라 기술적인 우위도 있습니다.
다만 멀티플이 70배가 넘는다는 점은 걸림돌이 됩니다. 영업현금흐름으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한다고 한다면 높은 밸류에이션이라고 볼 수 없겠지만 배당성향이 100%가 넘습니다. 현금이 생기면 전부 배당해버리고 있습니다. 투자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급격한 매출 성장이 일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매출이라면 가능하지만 단말기를 제조하는 회사에서는 가동률이 있기 때문에 급격한 매출 성장이 어렵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심리적인 요인으로 주가는 오를 수 있습니다. 정책적인 지원을 받는 다던지 갑자기 키오스크 테마주가 뜬다던지 하면 주가는 밸류에이션을 무시하고 오를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미래에 어차피 올 미래이니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봐야겠습니다.
투자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투자로 인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소장이였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Fnguide, 케이씨티 사업보고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