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기업분석/경기 순환주

메리츠화재 주가 주식 분석

by 비즈니스 ch 2020. 11. 18.
반응형

메리츠화재 주가 주식 분석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은 고배당 주식인 메리츠화재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메리츠화재 

메리츠화재입니다. 주가는 15천 원대로 시가총액 1조 7,223억 원입니다. PER는 약 5배이며 PBR은 0.6배가량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 기업개요

메리츠화재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손해보험회사입니다. 장기 보장성 신계약이 업계 최고 수준의 장기 상품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기업실적 분석

매출액을 보면 매년 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영업이익 또한 매우 안정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보험업 특성상 부채비율은 높으나 유보율 또한 높아 위험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PBR은 현재 0.6~0.7 정도로 낮은 수준을 띄고 있습니다.

 

메리츠화재의 매출 구성은 보험료 수익이 80.43%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밖에 이자수익, 재보험 금수익, 유가증권평가 및 처분이익이 있습니다.

 

■ 주가 흐름

2019년 이후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였습니다. 코로나 전후로 급락했던 주가는 최근 들어 반등 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최대주주

메리츠금융지주에서 53.65%의 지분을 보유하여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 배당

배당은 꾸준하게 주어지고 있습니다. 금년도 배당금은 1,059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6%가 넘는 시가배당률로 배당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 밸류에이션

PER는 5배 수준이며 PBR은 0.7배 수준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 투자 포인트

손해보험업이 성장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회사가 망하지 않을지를 봐야 합니다. 또하 지속적으로 유지되는가를 봐야 하고 조금이라도 매출 성장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며 배당 또한 적정하게 하는지를 봐서 주주친화적인 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배당주는 싸게 사야지 보유 가치가 있습니다. 비싸게 사면 의미가 없습니다.

 

메리츠화재의 매출 성장성은 업계 최초의 손보사답게 어느 정도 담보가 되어있습니다. 또한 배당성향도 좋습니다. 재무구조도 탄탄한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폭발적인 성장성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PER과 PBR이 낮을 때 매수해야할 것입니다. 밸류에이션이 살짝 올라왔는데 이정도 수준이면 차라리 은행주가 괜찮아 보이기도 합니다. 4분기는 배당주 투자 시즌이니 4분기가 지난 후에 주가가 어느정도 저가로 판단되는 시점에 매수하여 보유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런 주식은 밸류에이션 흐름 파악이 중요합니다. 밸류에이션이 낮을 때 사서 높을 때 팔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PBR 0.5에 사서 PBR 1 부근에서 파는 것입니다. 아니면 배당이 꾸준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로 8%대에 사서 주가가 오르면 배당수익률 6%대 에서 파는 방법이 있습니다. 

 

밸류에이션을 모니터링해서 투자에 참고 바랍니다.


투자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투자로 인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소장이였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Fnguide, 메리츠화재 사업보고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