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롯데쇼핑 주식 분석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은 롯데쇼핑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롯데쇼핑
롯데쇼핑의 주가는 99,000원으로 시가총액은 2조 7,978억 원입니다.
■ 기업개요
롯데쇼핑은 롯데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44개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이중에는 롯데홈쇼핑, 롯데슈퍼, 하이마트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사업 중에 인도네시아를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분석
영업이익은 흑자를 유지하고 있으나 순이익 측면에서는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당은 꾸준히 해오고 있는데 시가 배당률이 3%가량 됩니다.
매출 구성을 보면 할인점, 전자제품 전문점, 백화점, 슈퍼마켓, 홈쇼핑 등으로 구분됩니다.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하게 매출처가 다변화되어 있습니다.
■ 주가 흐름
온라인 커머스가 확장됨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강자였던 업체들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최근까지 이런 기조가 이어졌고 최근 들어 시장에서는 저평가 구간이라는 이식이 생겼는지 외인들이 매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최대주주
최대주주는 지주회사인 롯데 지주를 포함한 39인이 61.89%의 주식을 보유하여 최대주주에 있습니다.
■ 밸류에이션
PBR이 0.2~3배로 매우 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투자 포인트
증권사 실적 전망치들이 매우 낮게 되어있습니다. 롯데쇼핑의 목표가는 11만 원 언저리로 컨센서스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20년 3분기 실적을 보면 영화관을 담당하는 컬처 웍스 부문과 기타 부문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실적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백화점, 슈퍼, 할인점에서 비효율 점포 340개를 폐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년 3분기까지 88개의 점포를 폐점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슈퍼의 구조조정을 집중적으로 실행하였습니다. 내년도에는 백화점의 구조조정에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PBR을 보면 0.3배 미만으로 매우 저평가 국면에 있습니다. 코로나와 온라인 커머스 영향 확대로 인해서 유통주식의 밸류에이션은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특히 롯데쇼핑의 경우 적자가 지속되어 PBR이 0.2%까지 하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매출이 증가된다면 구조조정 효과로 인해서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마트의 SSG닷컴처럼 롯데 ON의 성장세를 모니터링해봐야겠습니다. 이것저것 시장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아이템들을 개발해야 주가도 올라가고 매출도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투자로 인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 소장이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Fnguide, 롯데쇼핑 사업보고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