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기업분석/독과점 가치주

메가스터디교육 주가 주식분석

by 비즈니스 ch 2020. 11. 1.
반응형

메가스터디교육 주가 주식분석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은 메가스터디교육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메가스터디교육 

메가스터디교육입니다. 시가총액 4,145억 원으로 현재 주가는 34,650원입니다. PER은 11배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있었지만 주가는 영향을 받지 않고 유지되었습니다.

■ 기업개요

메가스터디교육은 메가스터디에서 인적 분할되어 중고등 온오프라인 교육사업을 하는 업체입니다. 현재는 초중고교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분석

올해 영업이익 목표는 341억 원이나 3분기인 현재 목표치에 근접한 상황이라 목표치를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보율이 점점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입시 교육인 고등 사업부문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고등 사업부문이 65.69%을 차지합니다.

■ 주가 흐름

주가는 정점을 찍고 우하향 추세로 들어선 모습입니다. OBV도 급격히 빠지고 있고 외인지분도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코로나 이후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주가가 우하향 추세로 바뀌었습니다.

■ 최대주주

손주은 회장 일가가 34,8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밸류에이션

 

멀티플은 15배 정도에서 움직이고 있으며 PBR은 1.5배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 투자 포인트

메가스터디교육은 고등교육에 특화되어있습니다. 고등교육 뿐만아니라 중등교육, 초등교육, 성인교육까지 매출영역이 있긴하지만 매출의 기여도는 고등교육이 압도적입니다. 메가스터디교육은 2015년에 메가스터디에서 분사하였습니다. 메가스터디는 출판과 투자를 하고 있고 메가스터디교육은 강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메가스터디 교육이 M&A 시장에 나왔다고 합니다. 메가스터디같은 지식사업은 남기고 온오프라인 강의 사업은 넘기는 모양새입니다. 사실 강의 사업은 리스크가 크긴 합니다. 특히 고등, 성인의 경우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의실이나 시스템보다는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강의사업은 투하되는 자본의 크기가 컨텐츠 사업보다 크고 인력관리에 대한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습니다. 

 

인적분할 상장 후 몇 년 뒤 액면가 분할을 실시하고 M&A 시장에 나왔습니다. 시장의 관심을 끌기에 좋은 매출과 재무적 안정성을 갖춰놓고 매물로 나왔습니다. 유보율도 상당합니다. 현금을 다 투자하던지 배당해도 되었을 텐데 이렇게 쌓아둔 것을 보면 사모펀드가 투자 인수 매력을 높이기 위함 아니었나 싶습니다. 손주은 회장의 영민함이 보입니다.

 

사모펀드가 만약에 인수를 한다면 어떻게 진행될지 생각해보면 투자 포인트가 될 수 있겠습니다. 자산은 처분하고 유보금은 배당 형태로 없앨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 매출과 이익은 성장할 것입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인수해야 사모펀드도 인수해서 장기간에 걸쳐서 수익 실현할 테니깐요. 그 과정에서 배당수익과 주가 상승의 과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전제 사항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된다는 가정이 있습니다. 수강신청률을 보면 코로나가 끝난다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를 확실하게는 모르니 꾸준히 모니터링해봐야겠습니다. 

 


투자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투자로 인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소장이였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Fnguide,  사업보고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