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기업분석/경기 순환주

하나금융지주 배당금 배당일 주가 분석 (은행주)

by 비즈니스 ch 2020. 10. 20.
반응형

하나금융지주 배당금 배당일 주가 분석(은행주)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은 하나금융지주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하나금융지주

작년 말 38,850원이였던 하나금융지주 주가는 팬더믹으로 18,450원 가지 하락한 후 점진적으로 반등하여 30,050의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9조 73억 원입니다. 

■ 기업개요

2005년에 하나금융그룹 지주 주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하나금융지주는 은행업뿐만 아니라 금융투자, 신용카드, 생명보험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5월에는 더케이 손해보험을 자회사로 편입하면서 손해보험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하나금융지주는 대출기준으로 KB금융, 신한은행에 이어 3번째 또는 4번째의 시장점유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우리은행이 3위, 하나은행이 4위의 시장점유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분석

연간 영업이익은 3조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분기 영업이익 흐름도 나쁘지 않습니다. 은행주중에 배당 수익률이 상당합니다. 제일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분기 매출은 유가증권평가 및 처분 이익 관련 매출이 높았습니다. 

■ 주가 흐름

하나금융지주 주가는 현재 3만 원 근처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지주는 외국인의 지분이 상당히 높습니다. 높을 땐 70%까지입니다. 2019년부터 외인들이 지분을 축소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65%의 지분을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 최대주주

하나금융지주의 최대주주는 국민연금공단입니다. 타 은행주와 마찬가지로 국민연금공단이 보유지분을 10%에 근접하게 확보했습니다. 

■ 배당

 

하나금융지주는 은행주 중에서 배당주로 매력이 있습니다. 배당성향도 25% 수준이며, 배당수익도 은행주중 제일 높습니다. 또한 반기 배당을 하는 것이 타 은행주에 대비해서 좀 더 주주친화적인 기업라 여길 수 있겠습니다. 반기 배당은 상반기에 500원, 하반기에 1600원 정도로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은 상반기 말일과 하반기 말일 기준으로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배당일은 8월 초, 4월 초입니다. 

■ 밸류에이션

PER가 3배 수준에 형성되어있습니다. PBR 또한 0.3배 수준입니다. 은행주의 코로나 이전의 PER가 6배 정도에서 이뤄져 있던 점을 감안하면 매우 낮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습니다. 

■ 투자 포인트

펀드 관련 손실은 시장에서 이미 해소된 모습입니다. 주가는 반기배당을 이미 500원 실시해서 그런지 타 은행주에 대비해서 트레이딩 수요는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금융지주는 타 은행주에 비해서 외국인 지분이 상당히 높습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외국인 지분이 빠져나갔었는데 은행주에 대해 외국인 매수세가 들어올 시에 강력하게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하나금융지주의 특징은 은행주중에 유일하게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외국인들이 환율 헷지 목적으로 하나금융지주에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대선의 영향으로 환율 변동성이 커질 우려가 있습니다. 환율 추세가 어느 정도 확인하고 투자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소장이였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Fnguide, 하나금융지주 사업보고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