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가 배당 주식 분석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은 한국기업평가 배당주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한국기업평가
한국기업평가는 배당주로 매년 4분기가 되어가면 시장에서 관심을 많이 가지는 기업입니다.
한국기업평가는 코로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오히려 그 이후에 2배가량 주가가 높아졌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4,241억 원이며, PER는 20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 기업개요
한국기업평가는 신용평가부문과 사업가치평가를 하는 신용평가 회사입니다.
네이버 금융 기업개요에 2019년 기준 시장 점유율이 33.8%로 업계 1위라고 합니다.
■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이 업계 1위라고 되어 있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서울 신용평가를 제외하고 한국기업평가, 한국 신용평가, NICE 신용평가 3사가 서로 짜기라도 한 듯이 균점 체제를 유지 중입니다. 그리고 과점체제 시장입니다.
■기업실적 분석
연평균 매출액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나 당좌비율도 그렇고 매우 좋습니다. 영업이익률 또한 3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매우 우수합니다.
매출은 70%가 신용평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대부분 사업가치평가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주가 흐름
거래량은 금년도부터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BV 또한 우상향 모습을 보이나 주가 흐름과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보아 주포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인 지분율은 지속적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최대주주인 Fitch의 지분율을 제외하면 현재 약 11%의 지분을 기타 외외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 최대주주
국제신용평가사인 피치가 최대 주주입니다. 1999년에 한국기업평가와 Fitch사와 제휴하였다. 참고로 한국신용평가는 무디스와 제휴되어 있고 나이스 신용평가는 R&I와 제휴되어있습니다.
■ 배당
한국 기업평가의 배당성향은 2019년도에 188%였다. 통상 65% 배당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은 일 년에 2회 실시하면 100원 50원 정도의 배당을 9월 말 기준으로 배당지급은 11월에 하고 있고, 나머지 배당은 12월 말 기준으로 배당금 지급을 4월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 밸류에이션
PER가 13~16 수준에서 거래되었으나 현재 PER가 20배 수준으로 폭등한 수준에서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습니다.
■ 투자 포인트
신용평가업 자체가 허가업이라 경쟁 측면에서 매우 우수합니다. 자본주의가 성숙하다 보면 자연히 신용평가에 대한 수요 자체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매출은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우상향 합니다. 그런데 신용평가업무는 재료비가 없습니다. 거기에 우수한 배당성향까지 배당주로서 매우 매력적인 회사입니다. 다만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리레이팅 될 이유가 없다고 보는데 기술주처럼 PER가 급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PER가 이전처럼 낮아지고 배당주를 포트폴리오에 넣어보고자 할 때 매수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소장이였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Fnguide, 한국기업평가 사업보고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