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기업분석/경기 순환주

철강주식 분석 (동국제강, 포스코, 아르셀로미탈, US스틸, 보산철강, 일본제철)

by 비즈니스 ch 2020.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봉소장 입니다.

오늘은 철강주식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전 세계 철강업황

철강주는 10년 단위로 봤을 대 아르셀로미탈, US스틸 등 전 세계 철강주식들은 최저점에 있습니다.

최근 철광석 가격이 오르고 있어 철강주들이 같이 오르고 있습니다.

철광석 가격이 6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었지만 정작 철강업체들은 난감한 상황입니다.

철광 가격 가격이 올랐으니 제품 가격을 올려야겠다고 말해야 하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산업 전반적으로 업황이 안 좋기 때문입니다.  

 

■ 철강사의 구조조정

전 세계 철강회사들은 구조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일본제 철로 통합되었습니다.

인도도 국영 철강사 매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르셀로미탈은 타란토 제철소 생산 25% 감소하고 US스틸도 일부 고로 시설을 폐쇄했는데 그 이유가 자동차 생산량 16% 감소에 있습니다.

중국 철강 사는 보산 철강을 중심으로 통합하고 생산량은 급증시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보산철강과 허베이강철 전 세계 50% 철강 생산량을 하면서 전세계 철강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습니다.

 

■ 철광석 가격이 오른 이유

철광석 가격이 오른 주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에서 최근 슈퍼 부양책을 냈습니다. 약 1435조 정도의 부양책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에서 대규모 건설 항만 인프라 구축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철광석 수입을 엄청나게 하고 있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브라질이나 호주에서 수입 시 원활하게 안되다 보니 철광석 가격이 올랐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 철강산업을 중국이 좌지우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로 인해서 철골, 교량, 선박 등 토목 공사 재료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주요 품목은 H형강입니다. 참고로 자동차용에 들어가는 냉연은 아닙니다.

 

■ 포스코

POSCO 주가

 

매출 64조, 순이익 2조 PER 11.2 부채비율 65%, 배당금 10,000(5.2%)

당기순이익 전년대비 반토막, 배당 제대로 못줄 확률 있습니다. 매출의 많은 부분이 자동차강판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 동국제강

동국제강 주가

동국제강의 H형강은 국내 경기침체로 인해 가격 상승 반영이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중국에서 H형강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리 나나로 수입이 어려워졌고 동국제강산 H형강 가격 인상이 반영이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결과로 20년 2분기 순이익이 큰 폭의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주가는 이를 반영했습니다. 시장에서는 고철 가격이 하락했는데 H형강은 가격이 오르기에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업황은 그대로인데 외화거래에서 세이브가 되었습니다.

또한, CSP투자 손실이 큰데 지분법 손실 미반영 금액이 4천억입니다. 

■ 철강주 투자 포인트

철강주를 볼 때에는 인도나 중국의 대규모 토목공사가 터지는지 모니터링해봐야 합니다.

전방산업이 확장되면 철강수요가 같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로 이내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전 세계 각국에서는 경기부양책들을 쏟아 낼 것입니다.

각국의 경기 부양책들이 토목건설 쪽으로 나오는지 항상 모니터링해봐야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 남겨 주시면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봉소장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